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발바닥 통증의 예상 못한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발은 우리 몸에서 가장 아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무게를 온전히 견뎌야 하며, 그래서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발에도 무리를 줄 수 있다. 발바닥의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아래의 원인들 중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실제로 나도 발바닥 통증으로 군대를 전역한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괴로웠고, 신발을 선택할 때도 매우 신중하게 되었다. 또한 장시간 걷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정도로 발바닥 통증은 사람 자체를 움츠러들게 만들었다. 하지만 지금은 원인을 파악하고, 어느 정도는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에 글을 읽고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엑셀 무료 다운로드하고 사용하는 4가지 방법(+대체 프로그램)

가끔 업무를 외부에서 봐야 하는데 컴퓨터에 엑셀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내 컴퓨터를 포맷하고 난 이후에 엑셀을 다운로드하여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했던 경우가 누구나 있

ikggung.kr

발바닥 통증의 이유

발바닥 통증의 다양한 이유들 알아보기

발바닥 통증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단 그 이유에 해당하는 증후군이나 염증 등 질병일 가능성이 있으니 아래의 내용들을 읽고 자신에게 적용되는 증상이 있는지 찾아보도록 하자.

1. 부주상골증후군

발의 가운데 부분이 통증으로 괴롭다면 해당 증후군일 경우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부주상골이란 복사뼈 밑에 위치한 발목과 엄지발가락을 이어주는 '주상골'이라는 곳에 붙어있는 뼈인데, 태어날 때부터 뼈가 정상적으로 붙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발 안쪽 복사뼈 밑부분이 튀어나와있어서 내가 눈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증후군을 가졌다고 모두가 발바닥 통증을 호소한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우나, 해당 부분과 신발의 마찰이 지속된다면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발바닥에 휴식을 줄 수 있도록 발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금세 좋아져서 일상생활에는 보통 큰 지장이 없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심각한 통증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에 치료에 대해 논의해야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2. 무지외반

무지외반은 여성에게서 일어나는 빈도가 더욱 높다고 생각되는데 그 이유가 내 동생도, 내 친구의 동생도 모두 여성인데 실제로 겪고 있는 질병이기에 매우 익숙하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검지 발가락 방향으로 꺾인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신발을 신을 때 지속적으로 눌리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발이 평발이거나 관절염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쉽게 발생한다고는 하지만 내 동생의 경우는 평발도, 관절염이 있지도 않지만 무지외반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오랜 시간 걷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집에 돌아오면 찜질을 통해서 붓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돌출이 심해진 경우에는 농담으로 이야기했던 '뼈를 깎는 고통'을 느끼는 수술을 해야 할 가능성(실제로 친구의 동생은 수술함)도 배제할 수 없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고 더욱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상담을 받아보기를 추천한다.

3. 아킬레스건 염증

발꿈치에 위치한 힘줄인 아킬레스건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 생기는 것이 아킬레스건 염증이다. 달리기를 즐기거나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해당 질병은 매우 괴로운 일이 될 수 있는데, 달리는 거리를 줄여주는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덜 사용하도록 하거나 발바닥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는 수영을 즐기는 것도 매우 좋은 해결방법이 된다.

근력운동을 하다가 해당 통증을 느낀다면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는 근력운동은 하체운동보다는 상체운동을 하기를 추천하며, 등산의 경우는 절대적으로 피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 될 수 있다. 염증의 경우에는 얼음찜질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완화에 도움을 주는 노려이 필요하며 전문의와 상담을 한 번쯤은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4. 지간신경종

지간 신경증은 발바닥 중에서 앞부분에 나타나는 질병으로 매우 흔한데, 발에 위치한 신경이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서 자극을 받고, 염증을 발생시키면서 조직이 단단해져서 발바닥 통증을 만드는 질병이다.

대표적인 발생 원인은 발볼이 비교적 넓은 사람이 좁은 발볼 모양을 가진 신발을 신을 때, 또는 높은 굽의 신발을 장시간 착용할 때 발생할 수 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지간신경종은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워서 초기에 전문의와 상담을 받지 않는다면 쉽게 알아내기 어렵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는 신발의 발볼이 좁은 신발보다는 넓은 신발을 찾아서 신고, 굽 또한 높은 굽보다는 낮은 굽을 신어주면 확실히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지간신경종 자연치유'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자연치유를 위한 가장 쉬운 단계의 실천방법이 위의 방법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5. 족저근막염

아마 가장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발바닥 통증의 원인일 것이다. 나 또한 해당 염증 증상으로 인해서 병원을 방문했고, 약 처방과 물리치료까지 받아보았기에 매우 익숙한 이름이다. 족저근막염이란 발뒤꿈치부터 발바닥까지 걸쳐진 하나의 '막'이 손상을 입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해당 '막'이 족저근막이라는 것이며, 해당 부위의 손상과 염증으로 인해서 주변의 조직까지도 경직되는 증상으로 인해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한다. 대체적으로 평발을 가진 사람에게서 발생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빈번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잠을 자는 동안에 해당 부위가 뻣뻣해지기 때문에 기상 후 처음으로 걸을 때 발의 뒤꿈치 부분에서 통증이 나타난다면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따라서 아침에 일어나면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발바닥 통증 줄이는 방법

발바닥 통증을 줄이는 방법을 하나로 콕! 집어서 이야기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 이유도 다양하고 증상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통증의 원인은 쉽게 이야기하면 평소에 발을 너무 '혹사'시키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혹사라는 표현이 너무 과장되었을 수 있는데, 발이 편안하다고 느낄 수 있는 굽이 높지 않은 신발과 발볼이 넓은 신발을 주로 신어준다면 대부분의 통증이 완화될 것이라 생각한다.

나의 경우를 예로 들면 평소 발 사이즈는 265인데 '신발이 너무 크면 미관상 좋지 않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255나 260 사이즈의 신발을 구매해서 신고 다녔었는데 이게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되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실제로 가장 좋은 방법은 발을 쉬게 해주는 것이라는 전문의 상담 결과도 이를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발바닥 통증을 하루아침에 고치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의 생활습관과 더불어 현재 자신이 신고 있는 신발이 발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실업급여 부정수급 적발사례 이런 것들이 대부분

실업급여의 부정수급에 해당하는 사례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업급여는 근로자가 퇴사를 하고 다음 직장으로 이직을 할 때까지 생활의 안정을 돕기 위한 소득지원이 목적이지만, 좋은 목적

1bmm.tistory.com

 

계단 오르기 운동의 숨겨진 놀라운 효과 4가지

계단 오르기 운동의 놀라운 효과 추울 때나 더울 때나 어디서나 날씨와 장소 그리고 계절에 무관하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하체 단련 운동이자 유산소 운동이 바로 계단 오르기다. 요즘처럼 날

1bmm.tistory.com

 

2022 청년희망적금 지원자격 신청방법 한번에 알아보자

청년희망적금의 지원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청년들은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해 투자보다는 안전한 적금을 하려고 한다. 지금 주식시장이 워낙 좋지 않기도 하고 유동성

1bmm.tistory.com

 

실업급여 조건 제대로 모르면 신청해도 못받는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의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코로나가 2년 가까이 지속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실업으로 인한 가정경제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실업 이후에

1bmm.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