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예전에 우리 아버지는 몸이 피곤하고 피로가 쌓인 것 같은 날에는 나를 데리고 대중목욕탕에 가곤 하셨다. 나도 최근에 몸이 피곤하면 습관처럼 반신욕을 찾곤 했는데, 나는 피로를 풀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좋은 효능이 있을까? 단순히 피로를 푸는데만 도움을 준 것이 아니라 다른 효능들도 많다고 하는데, 오늘은 반신욕의 방법과 놀라운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반신욕 하는 방법

반신욕 하는 방법

반신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다. 매우 높은 온도에서 반신욕을 하면 오히려 얼굴에 빨간색으로 색이 올라오는 홍조 현상을 겪을 수 있고,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오히려 생기면서 역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약 40도 정도의 따뜻한 온도를 확인한 후에 욕조에 들어가기를 권하며, 반신욕을 하면서 땀을 흘리기에 수분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미리 수분을 적정량 섭취하고 욕조에 들어가야 한다.

 

반신욕은 저녁을 먹은 이후 2시간이 지난 시점에 해야 하며, 잠 자기 1-2시간 전에 시작하기를 권한다. 반신욕 이후에는 혈액순환으로 인해서 급격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 그렇기에 하루의 일정을 모두 마감한 시점에서 반신욕을 하기를 권한다.

반신욕 효능 - 숙면에 도움

반신욕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

반신욕을 하면 체온을 올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근육의 이완과 긴장 완화 효과가 있다. 잠들기 1-2시간 전에 해주면 내 몸의 긴장이 풀어지면서 내 몸안의 멜라토닌 분비가 많아지게 된다. 멜라토닌은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호르몬으로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반신욕이 큰 도움을 될 수도 있다.

 

20-30분 정도 몸을 담그고 나오면 뇌로 통하는 혈액의 양이 증가되고, 이로 인해 혈액 안의 산소와 영양분들이 뇌로 자연스럽게 흘러들어 가면서 편안함이 생기며 숙면을 취할 수 있다. 하지만 잠들기 바로 직전에 샤워를 한다면 체온이 올라간 상태라 더워서 편하게 잠을 자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반신욕을 통해 올라갔던 체온이 내려간 이후에 멜라토닌의 분비가 시작되므로 이를 참고해서 자기 직전에 반신욕을 하는 것은 주의해야 하겠다.

반신욕 효능 - 다이어트

아니, 몸을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만으로 어떻게 다이어트가 될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는 반신욕을 통해서 몸의 붓기를 제거해주어서 다이어트를 돕는 효능을 내는 것인데, 부종이라고 하는 몸의 붓기는 체내에서 혈액순환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기게 된다. 또한 부종으로 인한 독소나 노폐물이 몸에 쌓이는 현상으로 살을 빼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내 몸안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액순환을 해서 내 몸안의 냉기를 제거함으로써 부종의 제거와 함께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게다가 우리가 욕조 안에 몸을 담그고 있는 것만으로도 가만히 앉아있는 것보다 칼로리를 약 20% 정도 더 사용한다고 하니 이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다.

반신욕 효능 - 피로회복

내모습 같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곤함을 많이 느끼는 날에는 몸이 축 쳐지기 마련이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피로감 때문에 반신욕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모든 고민을 다 벗어던지고, 옷도 벗어던지고(?) 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 안에 들어가 있으면 모든 스트레스가 한 번에 해소되고 꽉 막혔던 나의 혈관들이 뚫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과학적으로 부교감신경의 활성화와 피로 해소로 인한 정신력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 이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많은 이들이 입욕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추후에는 입욕제를 추천하는 포스팅도 발행해보도록 하겠다.

반신욕 효능 - 피부의 건강에 도움

피부건강에 도움

반신욕을 즐겨하는 사람들은 피부 안에서 광이 나오는 흔히 말하는 '속광'의 주인공들인 경우가 많다. 그 이유가 뭘까? 우리 몸안에 혈액이 원활하게 도는데 큰 도움을 주는 이 목욕법은 얼굴에서도 땀을 배출시키며, 피부에 있던 노폐물들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게다가 더불어 따뜻한 물에서는 우리 몸에서 떨어져 나가야 할 각질들도 쉽게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필링을 하거나, 피부 케어를 할 때 더욱 확실하게 할 수 있다.

우리 몸에서 세균이 먹고 번식할 수 있는 좋은 환경 중 하나인 각질을 없애주고, 새로운 피부가 나타나게끔 해주는 것이 바로 반신욕이며, 이는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신욕 효능 - 혈액순환

위의 모든 효능들은 이 하나의 효능 덕분에 이루어진 부가적인 효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반신욕과 혈액순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다. 보통 사람들은 서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체에 혈액이 잘 안 가고 상체에서만 혈액이 맴도는 혈액순환에 대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

하체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리가 저린 증상이나, 관절 통증, 허리 통증 그리고 여성들이 가장 싫어하는 허벅지 뒤의 셀룰라이트 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런 문제들의 가장 편한 해결방법 중 하나가 바로 '반신욕'이라는 설루션이다. 이를 통해서 온 몸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이 전신에서 올바르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하락장에 강한 경기방어주 TOP 5

하락장에 강한 경기방어주 TOP 5 지금 미국의 나스닥을 포함해서 한국의 코스피까지 증시가 매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다. 이렇게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을 때는 항상 하락을 주의해야 한다. 상승

ikggung.kr

 

3분만에 신용점수 올리고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3분만에 신용점수를 올리고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요즘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아마 당황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적응하기도 어렵고, 또 뭔가 새로워졌다는 생각에

ikggung.kr

 

개인회생 단점 총정리

개인회생 단점 총정리 모든 제도에는 양면성이 존재한다. 개인회생 제도 역시도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늘은 개인회생 제도의 단점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아마 개인회생에 대한 좋은

ikggung.kr

 

자동차 리스 장단점

자동차 리스 장단점 한 때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고민을 했던 부분이 바로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에 대한 부분이었다. 아무래도 자동차를 사게 되면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과 세금 등이 고

ikggung.kr

 

인플레이션 시대의 투자방법 7가지

지금 이 시대는 예금과 저축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이미 선진국들은 제로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를 눈앞에 두고 있는 곳들이 많고, 예전의 사고방식으로 돈을 저축만 해서는 부자

funformation.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