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청년희망적금의 지원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요즘 청년들은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해 투자보다는 안전한 적금을 하려고 한다. 지금 주식시장이 워낙 좋지 않기도 하고 유동성이 줄어들고 금리도 올라 안전하게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적금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정부에서 '저축장려금'을 주면서까지 투자보다는 적금을 권하고 있는데, 해당 상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청년희망적금 지원자격 신청방법 알아보자!

2022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들의 안정적 자산관리를 위한 하나의 대책으로 '저축장려금'을 지급해주고 해당 적금상품으로 인해 생긴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적용시켜주는 좋은 적금상품이다. 하지만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나이와 총소득금액에 제한이 있다. 또한 해당 상품에 자신이 가입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를 운영한다고 하니 반드시 확인해보기를 바라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적금 가입하기

  1. 청년희망적금은 2월 21일에 11개 시중은행에서 출시되며, 가입을 희망하는 사람은 시중은행 중에서 1개 은행을 골라서 1인당 1개의 계좌만 개설이 가능하다.
  2. 개설 가능한 시중은행은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부산/대구/광주/전북/제주은행이며, 추후에 SC제일은행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3.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통해서 가입 가능 여부에 대한 알람을 받은 후 '미리 보기'를 한 은행을 통해 별도의 가입 전 확인 절차 없이 바로 가입할 수 있다.
  4.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는 청년 희망적금 제도의 시행 이전에 본인이 가입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으로 금융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마련한 하나의 준비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해당 상품에 가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2월 9일부터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 사이에 확인해볼 수 있다.
  5. '미리 보기'는 시중은행의 앱을 통해서 참여가 가능하고, 은행 앱 하단에 팝업창을 통해서 '미리 보기'기능에 대한 안내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지원내용

  1. 매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납입이 가능한 적금상품
  2. 만기는 2년
  3. 만기까지 해지 없이 납입하는 경우, 시중 이자에 더해서 저축 장려금을 추가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음.
  4. 저축장려금의 경우 1년 차 납입액의 2%, 2년 차 납입액의 4%를 지원
  5. ex) 매월 최대 금액인 50만 원씩 2년 납입할 때 최대 36만 원의 '저축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음.
  6.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자격조건

  1. 청년희망적금 가입일을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 가능하며 생년월일로는 87년 2월 22일 이후 출생자가 가입 가능하다. 단,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는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할 때 제하고 계산이 가능하다.
  2. 직전 과세기간인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총 급여가 3,600만 원 이하인 경우 가입이 가능하다.
  3.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의 경우는 가입이 제한된다. (금융소득 = 이자+배당소득) 금융소득의 합이 2천만 원을 초과하면 가입할 수 없다.
  4. 만약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는 7월 이전에는 전전년도인 2020년 1월부터 12월의 소득을 가지고 개인소득 요건과 가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니 착오 없기를 바란다. 2022년 8월부터는 2021년 소득자료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가입 이후에 직전년도 확정소득이 개인소득 요건을 넘는다면?

가입 이후에 내 소득이 올라갔다고 해서 해당 적금상품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만기 시까지 저축장려금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가입을 이미 한 경우라면 걱정할 필요 없다. 단,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 지원을 받지는 못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소득이 없는 경우 가입이 가능할까?

소득이 없는 청년의 경우는 가입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청년희망적금의 기본 조건이 국세청을 통한 소득증명이 가능한 사람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득이 없거나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도 국세청을 통한 증명이 되지 않는다면 가입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소득의 종류와 수준에 따라 가입여부도 달라지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던 미리 보기 서비스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청년들의 시드머니를 모으기 위한 좋은 정책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의 글이 도움되었기를 바라며 아래의 글들도 참고해서 읽어보기 바라며 글을 마친다.

 

차박하기 좋은 가격대별 가성비 중고차 BEST 4

차박하기 좋은 가격대별 가성비 중고차 BEST 4 가을비가 내리더니 오늘 아침에 나가보니 선선한 바람이 불어왔다. 아마 여름이 간다는 신호가 아닐까 생각한다. 여름이 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

ikggung.kr

 

 

자동차 리스 장단점

자동차 리스 장단점 한 때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고민을 했던 부분이 바로 자동차 리스와 장기렌트에 대한 부분이었다. 아무래도 자동차를 사게 되면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과 세금 등이 고

ikggung.kr

 

 

 

실업급여 조건 제대로 모르면 신청해도 못받는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의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코로나가 2년 가까이 지속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실업으로 인한 가정경제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실업 이후에

1bmm.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